초보자를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상식 -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1부

저작권 안내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복제하여 다른 곳에 게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책 또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강의 자료, 발표 자료, 블로그 포스팅 등으로 만드는 것을 금지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리버스(reverse)라는 말은 반대, 역(逆)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역공학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목표가 되는 프로그램이나 프로토콜을 분석하여 똑같은 동작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종류

통상적으로 컴파일된 바이너리(EXE, DLL, SYS 등)를 디스어셈블러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어셈블리 코드를 출력한 후 그것을 C언어 소스형태로 다시 옮겨 적고 적당한 수정을 통해 리버스하고 있는 파일과 동일한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모든 어셈블리 코드를 소스 형태로 옮기지 않고 그냥 동작 방식만을 알아낸다거나 일정 부분만 수정하는 것들도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이러스를 분석하는 일은 모든 코드를 알아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동작 방식만 알아내면 됩니다. 그리고 크랙처럼 일정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제한을 푸는 것 등도 이에 해당됩니다.

실행파일을 디스어셈블 하지 않고도 그 실행파일이 만들어내는 데이터 파일이나 패킷등을 분석하여 똑같이 재구현하는 것도 리버스 엔지니어링입니다. 예를 들면 오래전 PC 게임에서 많이 하던일인데, HEX 에디터 등으로 세이브 파일을 분석하여 에디트를 만들거나 게임자체를 조작하는 것이 있고, 당나귀와 호환되는 이뮬 같은 프로그램은 당나귀 프로토콜의 패킷을 분석하여 동일한 동작을 하도록 만들어낸 것입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첫번째로 이야기 했던 바이너리를 디스어셈블 하여 코드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텔 어셈블리를 배워야 하고, 물론 C언어도 알아야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컴파일된 바이너리가 VC++나 gcc등으로 컴파일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비주얼 베이직으로 컴파일 한 것도 있고 델파이(파스칼)로 컴파일 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이 바이너리들은 모두 CPU에서 직접 실행되는 것들이기 때문에 디스어셈블 해보면 모두 똑같은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VC++, VB, 델파이(파스칼)등으로 컴파일 된 것도 디스어셈블 한 뒤 C 소스 코드로 옮길 수 있습니다. 물론 리버스 하는 사람이 VB나 파스칼로 옮겨 적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C언어로 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대부분 리버스해서 얻어내는 것들은 프로그램의 로직(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어느 언어로 표현하든 결과는 똑같기 때문입니다.

자바나 닷넷으로 컴파일 된 바이너리는 CPU에서 직접 실행되지 않고 자바 가상머신이나 닷넷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실행됩니다. 그래서 자바로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열어보면 자바 바이트코드 문법으로 되어 있고 닷넷으로 컴파일 된 것은 MSIL이라는 문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을은 인텔 어셈블리와 문법이나 명령어가 다르므로 따로 자바 바이트코드나 MSIL을 공부해서 리버스 하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저작권 안내

이 웹사이트에 게시된 모든 글의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판 등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비공개 포스트에 퍼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 글 내용, 그림을 발췌 및 요약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링크 및 SNS 공유는 허용합니다.

Published

2007-02-14